본문 바로가기
Real estats

아파트 관리비 조회하기 K-apt 계약 전 검색하자!

by 옐리치 2023. 10. 6.
반응형

아파트 관리비는 월세처럼 매월 지불되어야 하는데, 예상 범위를 벗어난 금액이 청구되면 놀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찾았다면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apt-썸네일

아파트 관리비 조회 K-apt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K-apt는 공동주택 관리비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건전한 아파트 관리문화 정착을 위해 관리비 공개 의무단지를 지정하여 공시하고 있습니다. 관리비 공개 의무 단지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 설치 또는 중앙(지역) 난방방식의 공동주택, 공공임대주택, 민간임대주택, 주택이 150세대 이상인 주상복합아파트 등이 해당합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에서는 전국의 아파트관리비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국 약 13만 개 동, 1100만 호의 관리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우리단지 관리현황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시도와 구, 동, 단지를 검색한 후 단지검색을 클릭합니다.

단지를 검색한 후 메인화면의 위쪽에 관리비란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리 단지 관리비등 조회를 눌러줍니다.

조회결과화면에서 우측에 주거전용 면적에 따라 차등적으로 관리비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으로 검색합니다. 시스템에 등록되는 기간이 있으므로 2~3개월 전 관리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지별로 관리여건을 고려하여 관리규약에서 지분의 비율과 부담액을 다르게 산정하고 있는 경우 실제 부과되고 있는 금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을 체결한 경우라도 매달의 관리비가 약간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금액만 제공됩니다. 나중에 생길 수 있는 관리비로 인한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아파트의 관리비를 확인하고 예상관리비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을 통해 아파트 관리비를 쉽게 조회하고, 예상관리비를 파악한 후에 아파트 매매나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